태화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학년도 1학년 2학기 자유학년제 과정중심평가 안내
작성자 김소형 등록일 21.09.07 조회수 447

http://www.taehwa.ms.kr

가정통신문

2021-97

발행일: 2021.9.7.

발행처: 교육정보부

대표전화 052-220-6400 팩스 052-268-9165

자유학년제 과정중심평가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며, 그 동안 본교의 교육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관심과 격려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드릴 말씀은 2021학년도 1학년 2학기 자유학년제 과정중심평가 계획에 대한 안내입니다. 자유학년제는 정기 지필평가를 보지 않고 수업을 토론, 실습 중심의 학생 참여·활동형으로 진행하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자유학년제를 운영한다고 해서 1년 동안 학생들이 아무런 평가도 받지 않는 것이 아니라, 토론·실습·체험 등 자율적 체험활동중심의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수업 중 이루어지는 학생의 활동과정을 평가하여 학생이 교과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을 달성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합니다.

아울러 학습태도, 친구와의 협력 정도, 학습참여도 등 정의적 영역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학생의 성장과정을 교과별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등급이나 점수 위주의 평가가 아닌 중간 중간 검토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로 학습활동을 진행 합니다.

이렇게 자유학년제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수업 진행과정은 학생들이 얼마나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학교생활기록부에 점수나 석차가 아닌 그 학생의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문장으로 기록함으로써 교사의 평가 결과를 통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강점 분야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학부모님께서는 뒷장에 첨부된 교과별 평가방법을 참고하시어 학생들의 수업과 과정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학생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전반을 믿고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97

태 화 중 학 교 장(관인 생략)

2021년 자유학년제 교과별 과정중심평가

교과

구분

시기

단원 및 주제

평가기준

핵심 성취 기준

매우

우수

우수

보통

과학

형성평가

9

. 기체의 성질

80점이상

60점이상 80점미만

59점이하

[904-01]기체의 확산과 증발 현상을 관찰하여 입자가 운동하고 있음을 알고, 이를 입자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904-02]기체의 압력을 입자의 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904-03]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입자 모형으로 해석하고, 이와 관련된 실생활의 예를 찾을 수 있다.

[904-04]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를 입자 모형으로 해석하고, 이와 관련된 실생활의 예를 찾을 수 있다.

10

. 물질의 상태변화

[905-01]물질의 세 가지 상태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를 입자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905-02]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고, 상태 변화 시 나타나는 현상을 입자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905-03]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의 온도 변화에 대한 자료를 해석하여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을 찾을 수 있다.

[905-04]상태 변화와 열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하고, 상태 변화 과정에서 출입하는 열에너지가 생활에 이용되는 사례를 찾고 설명할 수 있다.

11

. 빛과 파동

[906-01] 물체를 보는 과정을 빛의 경로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906-02] 물체의 색이 빛의 삼원색으로 합성됨을 관찰하고, 영상 장치에서 색이 표현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906-03] 여러 가지 거울과 렌즈를 통해 나타나는 상을 관찰하여 상의 특징을 비교하고, 평면거울에서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906-04] 파동의 종류를 횡파와 종파로 구분하고, 소리의 특징을 진폭, 진동수, 파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탐구 수행

보고서 평가

9

. 기체의 성질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보고서의 문항을 빠짐없이 성실히 작성함.

탐구활동에 잘 참여하고, 보고서의 한 두 문항을 제외하고 성실히 작성함.

탐구활동에 잘 참여하지 않고 보고서가 다소 미흡함.

[904-02]기체의 압력을 입자의 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904-04]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를 입자 모형으로 해석하고, 이와 관련된 실생활의 예를 찾을 수 있다.

10

. 물질의 상태 변화

[905-02]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고, 상태 변화 시 나타나는 현상을 입자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11

. 빛과 파동

[906-02] 물체의 색이 빛의 삼원색으로 합성됨을 관찰하고 영상 장치에서 색이 표현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906-03] 여러 가지 거울과 렌즈를 통해 나타나는 상을 관찰하여 상의 특징을 비교하고, 평면 거울에서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교과

구분

시기

단원

평가 영역 및 채점 기준

핵심 성취 기준

매우 우수

(4개 이상 / 80점 이상)

우수

(3개 이상 /

(60점 이상)

보통

(2개 이하 /

50점 이하)

국어

프로젝트 평가

9

1. 세상에 말을 걸다

(2) 목적에 맞게 면담하기

목적에 맞는 면담 질문을 생성할 수 있는가?

준비한 질문을 바탕으로 실제 면담을 진행했는가?

질문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순서를 정하여 정리할 수 있는가?

면담 내용을 목적에 맞게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는가?

면담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생활에서 적용하거나 실천할 수 있는가?

[901-03] 목적에 맞게 질문을 준비하여 면담한다

프로젝트 평가

10~

11

2. 우리가 만드는 학교

(2)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표현하기

영상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였는가?

영상 매체의 특성에 맞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 등을 표현하였는가?

말하려고 하는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게 영상을 제작하였는가?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영상을 구성하였는가?

인터넷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표현하거나 평가하였는가?

[903-08] 영상이나 인터넷 등의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한다.

형성평가

11~

12

4. 우리말과 친해지기

(1) 언어의 본질

(2) 품사의 종류와 특성

언어의 보편적인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였는가?

언어적, 비언어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였는가?

상황에 맞게 언어의 특성을 적용하여 이해할 수 있는가?

언어의 특성과 관련된 사례를 바르게 연결할 수 있는가?

품사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였는가?

품사의 분류 기준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가?

품사 분류 기준을 바탕으로 단어를 나눌 수 있는가?

품사의 종류를 바르게 이해하였는가?

품사의 종류별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였는가?

상황에 맞게 적절한 단어를 골라 사용할 수 있는가?

[9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하여 국어생활을 한다.

[904-04] 품사의 종류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교과

구분

시기

단원 및 주제

평가 기준

핵심 성취 기준

매우 우수

우수

보통

기술

가정

수행

평가

(2)

9

.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3. 청소년의 안전한 생활

<‘주생활 안전픽토그램 만들기>

가족 구성원별 맞춤형 픽토그램을 제작하였는가?

픽토그램을 시각적으로 창의성 있게 잘 표현하였는가?

제시된 이미지가 주제에 적합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한가?

픽토그램을 적용하면 예방할 수 있는 주생활 안전 사고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였는가?

픽토그램을 완성도 있게 제작하였는가?

5항목 만족: 매우 우수

3~4항목 만족: 우수

1~2항목 만족: 보통

[9기가02-12]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을 분석하고,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한다.

11

. 건설 기술의 세계

01. 건설 기술의 이해

<’우리나라 전통 건설 기술의 우수성카드 뉴스 만들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주제와 적합한 내용을 작성하였는가?

서양과 다른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건설 기술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소개하였는가?

과제 수행에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준비하였는가?

완성도 있게 제작하였는가?

5항목 만족: 매우 우수

3~4항목 만족: 우수

1~2항목 만족: 보통

[9기가04-06]

건설 기술의 특징과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최신 건설 기술을 탐색하여 건설 기술의 발달 전망을 예측한다.

교과

구분

시기

단원 및 주제

평가 기준

핵심 성취 기준

매우 우수

(80점 이상)

우수

(60점 이상)

보통

(59점 이하)

미술

형성평가

(2)

810

. 조형 요소의 원리와 효과

4.즐거운 인물 표현

- 자신을 대신할 가면을 구상해 본다.

- 구상을 바탕으로 스케치를 한다.

- 채색 및 완성도를 확인한다.

* 3항목 만족: 매우 우수

2항목 만족 : 우수

1항목 만족 : 보통

[902-02]

주제에 적합한 표현 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1011

. 미술의 변천과 맥락(2): 19세기 이후의 미술

6. 표현과정과 점검

- 현대 미술을 감상한다.

- 감상을 바탕으로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해석을 작성한다.

- 작품 해석 후 최종적인 감상을 작성한다.

* 3항목 만족: 매우 우수

2항목 만족 : 우수

1항목 만족 : 보통

[903-03]

미술 용어와 지식을 활용하여 작품의 내용과 의미를 배경과 관련지어 해석할 수 있다.

교과

구분

시기

단원 및 주제

평가기준

매우 우수

우수

보통

사회

모둠

평가

9

1. 내가 사는 세계

(세계여행 배낭 챙기기)

-위도에 따른 계절과 기온 차이를 잘 파악하였는가?

-맡은 지역에 적합한 날씨를 잘 파악하여 적절한 여행 배낭을 꾸렸는가?

-모둠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였는가?

-활동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보고서평가

10

2. 우리와 다른 기후, 다른 생활

(세계 기후 비주얼싱킹 마인드맵 만들기)

-세계 여러 기후 지역의 생활모습(,,)을 잘 파악하였는가?

-선택한 마인드맵의 특징에 맞게 적절히 내용을 요약하였는가?

-세계 기후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마인드맵을 제작하였는가?

-마인드맵을 만드는 과정에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프로젝트평가

11

3.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자연경관 소개 팜플렛 만들기)

-모둠 활동 시 모둠원들과 잘 협력하였는가?

-창의적이고 완성도 높은 팜플렛을 제작하였으며 팜플렛으로의 형식을 잘 갖추었는가?

-활동 과정에서 모든 모둠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제대로 수행하였는가?

-우리나라의 자연경관이라는 주제에 맞게 적절한 자료 조사를 하였는가?

교과

구분

시기

단원 및 주제

평가기준

핵심 성취 기준

매우

우수

우수

보통

수학

형성평가

9

도형의 기초

80점이상

60점이상 80점미만

59점이하

[904-01]

, , , 각을 이해하고, ,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04-02]

평행선에서 동위각과 엇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3]

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

[904-04]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10

평면도형

[904-05]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6]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11

입체도형

[9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8]

회전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9]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프로젝트

평가

(개별/모둠)

10

입체도형

정다면체가 5가지뿐인 이유를 설명할 수 있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으며 원리에 따라 입체도형을 만들 수 있다.

5가지 정다면체의 성질을 알고 입체도형을 만들 수 있다.

5가지 정다면체의 종류를 말할 수 있다.

[9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12

자료의 정리와 해석

실생활에서 주제를 적절하게 선정하여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하고 다른 두집단을 비교하며 설득력있게 발표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주제를 적절하게 선정하여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하여 평균을 구하여 발표 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주제를 적절하게 선정하여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다.

[905-01]

자료를 줄기와 잎 그림,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도수분포다각형으로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다.

[905-02]

상대도수를 구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상대도수의 분포를 이해한다.

[905-03]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교과

구분

시기

단원 및 주제

평가 기준

핵심성취기준

A(90점 이상)

B(80점 이상)

C(70점 이상)

D(60점 이상)

E(59점 이하)

영어

프로

젝트

평가

(2)

8~10

장래 희망에 대해 글을 쓰고 발표하기

평가 기준

A

학습한 어휘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적절한 어휘를 유창하게 사용하여 언어오류가 거의 없이 자신의 장래 희망을 표현할 수 있다.

적절한 발표 속도를 유지하고 자연스러운 제스처와 시선 처리로 발표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다.

B

학습한 어휘를 활용하여 적절한 어휘를 유창하게 사용하였으나 장래 희망을 표현하는 글에서 언어오류가 다소 있다.

대체로 적절한 발표 속도를 유지하고 청중과 시선을 유지하며 발표 내용을 대체로 잘 전달 할 수 있다.

C

학습한 어휘를 사용하여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였으나 장래 희망을 표현하는 글에서 언어오류가 다소 있다.

발표 속도가 다소 빠르거나 느리고 부자연스러운 제스처와 시선 처리로 발표 내용 전달이 다소 미흡하다.

D

학습한 어휘를 사용하여 장래 희망을 표현하는 글을 작성하였고 언어오류가 많이 있다.

발표 속도가 매우 부적절하고 제스처나 시선 처리가 부자연스러워 발표 내용을 잘 전달하지 못한다.

E

학습한 어휘를 사용하여 장래 희망을 표현하는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발표 속도가 매우 부적절하고 제스처나 시선 처리가 부자연스러워 발표 내용을 전달하기 어렵다.

[902-05]

자신을 소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904-04]

[904-04]개인 생활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문장을 쓸 수 있다.

11~12

우리나라의 must-visit 장소를 소개하는 leaflet 제작하기

평가 기준

A

주어진 상황에 맞게 필요한 정보를 넣어 간단한 광고문이나 안내문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쓸 수 있다.

B

주어진 상황에 맞게 기본적인 정보를 넣어 간단한 광고문이나 안내문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쓸 수 있다.

C

주어진 상황에 맞게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활용하여 정보를 넣어 간단한 광고문이나 안내문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쓸 수 있다.

D

주어진 상황에 맞게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사용하여 넣어 간단한 광고문이나 안내문을 작성할 수 있다.

E

주어진 상황에 맞게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사용하여 간단한 광고문이나 안내문을 작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904-06]

904-06]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교과

구분

시기

단원 및 주제

평가기준

핵심 성취 기준

매우 우수

우수

보통

체육

형성평가

(2)

9

. 동작도전

(구르기)

동작 도전 스포츠 활동 중 어려움과 두려움을 느끼는 활동 과제를 통해 도전 정신을 발휘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902-03]동작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창의적으로 구상하고 적용한다.

동작 도전 스포츠 활동 중 어려움과 두려움을 느끼는 활동 과제를 통해 도전 정신을 발휘하고, 간헐적으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동작 도전 스포츠 활동 중 어려움과 두려움을 느끼는 활동 과제를 통해 도전 정신을 발휘하고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인다.

11

. 경쟁활동

(탁구)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키는 태도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903-12]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동료,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킨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키는 태도를 이해하고, 간헐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경기 절차, 상대방, , 심판 및 관중에 대한 예의범절을 지키는 태도를 이해하고 실천하려는 의지를 보인다.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9

. 동작도전

(구르기)

자신의 관점으로 평가할 수 있다.

평가한 근거를 말할 수 있다.

평가 내용을 근거로 비평문을 간략하게 쓸 수 있다.

11

. 경쟁활동

(탁구)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동료평가를 실시함.

교과

구분

시기

단원 및 주제

평가 기준

핵심 성취 기준

매우 우수

(80점 이상)

우수

(60점 이상)

보통

(59점 이하)

음악

형성평가

(2)

89

<뮤지컬 작품 조사 발표하기>

- 뮤지컬 작품을 조사하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 뮤지컬 작품 설명 PPT를 제작하고 10분 분량으로 발표한다.

-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감상문을 작성한다.

* 3항목 만족: 매우 우수

2항목 만족 : 우수

1항목 만족 : 보통

[902-03]

음악을 듣고 역사, 문화적 배경 속에서 음악의 특징을 설명한다.

1011

<작곡 프로그램>

- 작곡 프로그램에 대해서 조사하여 발표한다.

- 뮤직메이커 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곡한다.

- 작품을 작곡한 의도를 설명하며 곡을 발표한 다.

* 3항목 만족: 매우 우수

2항목 만족 : 우수

1항목 만족 : 보통

[901-03]

음악의 구성을 이해하여 주어진 조건에 따라 간단한 음악작품을 만든다.